티스토리 뷰
마트나 편의점가면 흔히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플라스틱 병이죠.
가벼워서 휴대 간편하고 투명하여 무엇이 들었는지 식별 가능하니 종종 다른 음료로 재활용하기도 하죠. 하지만 이미 사용한 플라스틱 병에 물을 담아 마시는 것은 변기를 햝는것과 같다며 과학자들은 말하죠. 엄청난 박테리아가 우리 몸속으로 들어온다는데 이외 플라스틱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고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발암물질 등이 나오는 용기도 있다네요. 그럼 오늘 제대로 플라스틱 물병 용기 유해표시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플라스틱 용기 종류
플라스틱병 밑에 보시면 삼각형안에 숫자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보통 2번 4번 5번 플라스틱은 안전한 반면 나머지 4개 용기는 인체에 유해하다고 합니다. 먼저 무해한 플라스틱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번 HDP (HDPE)
가정용 세제용기, 삼푸병, 요구르트 용기, 주스병, 아이들 장난감 등으로 사용되는 고밀도 폴리에틸렌 HDPE는 딱딱한 용기로 만들어지며 가열시 인체에 유해한 물질이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전자레인지 돌릴때나 혹은 마실것을 찾는다면 번호2번 HDPE를 적극 추천드립니다.
4번 LDPE
저밀도 폴리에틸렌인 LDPE는 얇은 비닐 장갑 혹은 마트 비닐백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인체상 유해하지 않지만 다른 용도로 재활용이 어려워 사용을 자제해야하는 플라스틱이죠. 마트에서 비닐봉지 사용이 금지되는 것도 이같은 이유가 있기 때문이죠.
5번 PP
플라스틱 중에서 가장 안전한 용기로 사용가능한 것이 바로 번호 5번 PP(폴리 프로필렌)입니다. 요구르트 용기, 케첩병, 약병, 빨대, 아이스크림컵 등에 주로 사용되며 색깔을 입힐 수 있죠. 높은 온도에도 문제없어 전자렌지 사용이 무방한 플라스틱이죠.
이어서 사용시 유해할 수 있는플라스틱도 정리해드리겠습니다.
1번 PET (PETE)
결론적으로1번 PETE는 다른 음료 담을 목적으로 재활용하시면 안됩니다. 폴리에틸렌 테레 프탈레이트(PET 혹은 PETE)로 일회용으로는 안전하지만 뜨겁게 가열하면 안됩니다. 사용 설명서에는 사용후 병이 일그러진다고 표시되어있죠. 보통 물병, 맥주병, 샐러드 드레싱 용기, 소다병, 땅콩 버터 용기로 주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PET 플라스틱병은 1회용으로 만들어졌으며 재활용시 박테리가 번식이 가능해지고 우리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단지 산업용으로 가구, 카펫, 섬유 등으로 재활용된다고 합니다.
3번 V (PVC)
만약 가정에 3번 PVC 혹은 V라도 적힌 플라스틱 용기가 있다면 오늘 과감히 재활용 쓰레기장에 버리세요. 발암물질로 알려진 DEHA 혹은 Diethylhydroxylamine가 PVC에 함유되어 있어 장기간 노출시 우리 가족에 심각한 위협을 가합니다. 이 플라스틱 용기는 식품 랩이나 투명한 용기로 사용됩니다.
6번 PS
스티로폼 혹은 플라스틱 숟가락 포크 접시 CD케이스로도 사용되는 PS 폴리스티렌은 사용시 건강에 안좋은 플라스틱이죠. 가볍고 휴대하기 좋아서 많이 만드러지지만 열을 가하면 발암물질 발생하는데 정말 필요할때만 잠깐 사용하시고 가급적 다른 용기를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7번 OTHER
6번 플라스틱인 PS가 위험하다면 OTHER로 표시된 것은 우리에게 치명적이죠.
대부분이 폴리카보네이트와 비스페놀A(BPA) 혼합물로 구성된 7번 플라스틱은 호르몬 파괴, 불임증, 암유발 등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죠. 물병, 아기 우유병, 스마트폰 케이스,DVD 등을 만들때 사용되어집니다.
결국 플라스틱 1번 PETE 3번 V 그리고 6번 7번은 유해한 플라스틱이며 특히 6번 PS와 7은 각별히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또한 편의점 혹은 간편식으로 전자레인지로 많이 데워드시는데 전자레인지 사용시 안전한 플라스틱은 2번 HDP와 5번 PP라니 잘 기억해두세요.
이외 유명 배우이자 가수인 셀레나 고메즈는 인스타그램 팔로워만 약 1억 3천만명으로 타임즈에도 선정된 스타죠. 옛 연인 저스틴비버와의 재결합설이 불거져나왔는데 관련 동영상 한편 감상해보세요.
- Total
- Today
-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