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간헐적 단식이 유행처럼 번진 시기가 있었습니다. 무작정 굶지않고 1주일에 2번만 칼로리 줄이기 혹은 하루 24시간 중 16시간 굶고 나머지 8시간만 식사를 하는 등 다양한 간헐적 단식을 통해 효과를 본 후기들이 인터넷을 도배하기도 하였습니다. 해외에서도 많은 관심을 받으며 간헐적 단식이 체중 감소는 물론 다양한 신체 건강을 얻을 수 있다고 하여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하시고 건강한 삶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기억력 향상


미국 국립보건원의 신경과학자는 간헐적 단식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피력하였습니다. 금식을 통해 배고프다라는 생각이 들게되고 에너지원으로 지방을 사용하게 되면서 케톤이 만들어지고 BDNF라는 뇌신경 생장인자가 생성됩니다. BDNF는 기억과 학습과 관련된 뉴런과 뇌 연결을 강화하는 단백질로 알츠하이머병 등 뇌질환 환자에게 유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2.당뇨병 개선


간헐적 단식을 통해 인슐린 민감성이 향상시켜 당뇨 예방에 좋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당뇨환자의 경우 인슐린 민감성이 낮아 인슐린을 인위적으로 주사하기도 합니다. 간헐적 단식을 진행하면 혈당에 대한 신체의 반응이 향상되고 제2형 당뇨병에 걸릴 확률을 줄여줍니다.



3.정신을 맑게해줌


이슬람교의 전통 중 하나인 라마단 단식 들어본적이 있을겁니다. 해가 떠있는 동안 단식을 하는데 이로 인해 몸의 고요함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즉 단식을 통해 정신이 맑아짐을 느끼고 숙염함을 느낀다고 합니다.



4.피부 건강


금식을 하면 몸속 독소가 배출되며 소화의 부담을 덜고 스트레스 해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즉 피부 건강의 적인 독소와 스트레스로부터 잠시나마 벗어날 수 있죠. 게다가 소화기관에 들어갈 에너지 일부가 피부 재생에 사용됩니다.


5.면역력 향상


간헐적 단식을 통해 면역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인체 세포를 손상시키는 산화력이 강한 활성산소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여 염증 발생률을 감소시킵니다. 야생 동물의 경우 몸이 아프면 스스로 먹을 것을 중단하고 휴식을 취한다고 하네요. 몸에 염증이 생기면 음식 섭취를 하지않아 감염에 저항할 수 있는 면역력을 키운다고 합니다.



6.지방제거


과체중 참가자를 대상으로 실험이 진행되었습니다. 1주일에 5일은 평상시와 동일하게 먹고 2일은 600칼로리만 섭취하는 간헐적 단식을 실행하였습니다. 체중 감량이라는 목적을 달성하였을 뿐만 아니라 지방을 빠르게 제거하고 수축기 혈압이 9% 감소하였습니다.



7.원활한 신진대사


장수의 비결 중 하나가 바로 소식입니다. 간헐적 단식을 통해 식단의 칼로리를 낮추면 소화기관이 활발하게 작용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이는 신진대사를 빠르게 진행시켜 건강한 신체를 유지할 수 있을겁니다.

8.유방암 위험률 감소


다양한 방법의 간헐적 단식을 통한 신체적 변화는 유방암 발병 위험률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위와같이 간헐적 단식이 가져오는 이점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반면에 문제점들도 제시되고 있죠. 과도한 단식은 영양실조 및 저혈당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무작정 좋다고 따라하기 보다는 자신의 건강상태 여건 등을 고려하여 실행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