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람은 하루 1/3을 잠을 통해 체력을 보충합니다. 잠자리 대부분이 침대일텐데 이렇게 오랫동안 같이 지내는 침대 청소에는 소홀하기 일쑤입니다. 매트리스가 무겁고 먼지 등이 눈에 보이지 않으니 그냥 이불하고 커버 정도만 빨아서 사용하기 마련이죠. 하지만 매트리스에 있는 집먼지 진드기는 알레르기 비염, 천식, 아토피 피부염까지 다양한 질환을 유발합니다. 우리 가족 건강을 위해 오늘 침대 매트리스 청소 완벽가이드 숙지해보세요.



1.진공청소기로 시작


집안 대청소시 문을 열고 가장 먼저 무엇을 하시나요? 걸레질을 하기전에 진공 청소기를 많이 돌릴겁니다. 매트리스 청소의 시작도 바로 진공청소기입니다. 매트리스 위에 있는 머리카락 집먼지 진등기 등을 제거해줍니다. 

브러시를 장착해야 매트리스 이음새 가장자리까지 말끔히 부스러기들을 빨아들일겁니다. 조금 여유가 되신다면 침구 전용 청소기를 구입해보세요. 진드기는 물론 미세먼지 등 유해물질 제거는 물론 살균효과까지 있답니다.


이불처럼 자주 햇빛에 말리기 어려운 매트리스는 집먼지 진드기가 살아가기 좋은 곳입니다. 더구나 사람 몸에서 떨어져나온 각질 때 등을 먹고산다죠. 창문을 열고 매트리스를 두들기는 것 만으로도 집먼지 진드기의 70%를 사멸시킬 수 있습니다.



2.침대 얼룩 없애기


만약 방에 TV가 설치되어 있다면 침대 위에서 음식을 먹다가 흘린 경험이 있을겁니다. 부스러기도 아니고 끈적한 액체로 인해 얼룩이 지면 속상하죠. 하지만 속상할 틈도 없이 바로 매트리스 얼룩을 제거하셔야 합니다. 매트리스 속까지 스며들기 전에 물을 젖신 헝겊으로 잘 닦아주세요.  



그리고 침대 전체적으로 찌든 기름때를 제거하는 효소 세제를 이용하세요. 수건에 효소 세제를 조금 뿌린후 얼룩진 부위 위주로 닦아낸후 15분간 그냥 두세요. 이후 차가운 물을 적신 새로운 수건으로 닦아내면 됩니다.


3.매트리스에 베이킹소다 뿌리기


1차적으로 먼지와 악취를 없앤 매트리스 위에 에센셜 오일 몇방을 섞은 베이킹소다를 고루 뿌려줍니다. 최소 30분 정도 방치해둔다면 산성물질을 분해하고 남아있던 악취제거까지 가능합니다. 남겨진 베이킹소다를 진공청소기로 제거하고 잠시 통풍을 통해 건조시키면 완벽한 침대 청소가 끝나게 됩니다.



4.매트리스 오래 쓰기


침대를 한번 사면 메트리스와 함께 몇년이고 사용하게 됩니다. 아이들이 덤블링 대용으로 내 침대를 사용하지 않는한... 그렇다면 매트리스를 오래쓰기 위해 관리가 중요한데 위에서 살펴본 청소를 통해 매트리스 청결을 유지해야겠죠. 침대는 가급적 벽에서 한뼉 정도 떨어뜨려 놓으세요. 침대에 눕고 일어설때 벽과의 마찰로 소음은 물론 손상까지 가해집니다.



그리고 매트리스를 정기적으로 뒤집어주세요. 처음산 침대라면 구입후 3개월까지는 3주에 1번 정도 그 이후에는 3개월 주기로 매트리스 위치 및 방향을 바꿔준다면 내구성이 좋아져 오랫동안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침대커버는 1주일에 1번 세탁하시면서 집먼지 진드기가 메트리스로 부터 올라는 오느 것을 방지하는 알레르기 방지 커버 사용도 좋습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아이들이 흘린 땀이 매트리스로 부터 날라가도록 이불을 잠시 치워둬도 좋습니다.


5.오줌으로 더럽혀진 매트리스 청소


초등학생이 되어도 야뇨를 하는 친구들이 더러 있습니다. 아이 오줌으로 인해 누렇게 변한 매트리스 그냥 두지마시고 중성세제로 묻힌 헝겊으로 두드리면서 닦은 후 햇빛에 말리면 흔적은 사라지고 살균소독까지 가능해집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